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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홍해 위기, 2월 운임 추가 인상 예측

해상 및 항공운임 시장 분석 플랫폼인 Xeneta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진행 중인 홍해 위기 속에 해상 화물 운임 상승이 2월 초에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초기 징후가 나타났다.

북유럽까지의 운임은 시장 평균 FEU당 $5,106 으로 인상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12월 중순 이후 235% 증가한 수치이다.

운임의 가장 큰 증가는 미국 동안이다. 시장 평균 FEU당 $6,119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12월 중순 이후 146% 증가한 수치이다.

선사들은 희망봉 우회로 인한 항해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서비스를 재조정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수요가 적은 항구를 스킵하며 항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월로 접어들면서 금리는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설 연휴 정점 이후 금리가 다시 하락하기 시작할 수 있는 초기 징후가 보인다.

<Container News>

 

 선사들 “인위적인 수요” 창출

유럽의 한 포워더는 선사들이 블랭크 세일링과 빈 컨테이너를 가지고 인위적인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익명 포워더는 선사들이 2월 하반기 중국 춘절 연휴 이후에도 현 운임으로 유지하거나 인상할 수 있다는 시장의 전망을 주장했다. 선사들은 운임이 전체적으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시아발 유럽 지역의 운임에 FEU당 약 5,000달러의 운임을 부과하고 있다.

작년 11월과 12월 홍해에서의 최초 공격 이후 불확실성이 시장을 장악하면서 운임이 상승했지만 희망봉을 우회하는 선박들이 유럽에 도착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불확실성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몇 주 동안 일부 업계 관측통계들이 예상했던 FEU당 12,000달러에 대한 예측은 현 시장에 지장이 없는 한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수에즈 사태와 관련된 새로운 할증금이 교통방해 할증료, 긴급 운항 할증료, 우발 조정 할증료 등 다른 명명법으로 빠르게 추가 비용이 등장하며 상황은 여전히 불분명하게 흘러가고 있다. 화주들에게 혼란스러운 추가 비용에 대해 어떻게 파생되는 비용인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이 포워더들의 입장이다.

<Container News>

 

2023년, 상반된 선사들의 스케줄 신뢰도

Sea Intelligence는 2023년 34개의 무역항로와 60개 이상의 선사에 대한 스케줄 신뢰도 데이터에 대한 글로벌 정기선 운항 실적 보고서 149호를 발표했다.

보고서에서 홍해 위기로 인해 2023년 12월 글로벌 스케줄 신뢰도는 전월 대비 5% 하락하여 2021년 2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56.8%를 기록했다.

2023년 12월은 전년 대비 두 번째로 낮은 스케줄 신뢰도를 기록한 달이 되었고 전년 대비 동월 0.4%의 소폭 상승에 그쳤다. 프랑스의 CMA CGM과 함께 60%의 스케줄 신뢰도를 넘은 선사는 에버그린이다.

대만의 컨테이너 선사인 에버그린은 63.6% 스케줄 신뢰도를 기록하였고 이는 같은 대만 선사인 양밍의 45.6%와 큰 차이를 보였고 상위 13개 선사 중 가장 신뢰도가 높은 에버그린과 낮은 양밍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선사 정시성

<Container News>

 

수출입 수산물 위생·검역 증명서 하나로 통합

앞으로 수산물 수입 통관 때 수입자가 원본으로 제출해야 하는 위생증명서와 검역증명서가 하나의 서식으로 통합된다. 또 전자증명서로도 제출할 수 있게 된다.

두 기관이 증명서 서식을 통합하고 정보를 공유하게 되면 수산물 수입자는 한 곳에서만 정부와 전자 체계를 구축했을 때도 종이 증명서 대신 전자증명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에는 각 기관의 위생·검역 증명서 서식이 다른 데다 증명서 정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체계가 없어 업계가 큰 불편을 겪었다. 이에 식약처와 수품원은 이런 애로를 해소하고자 공동 대처를 하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협약으로 전자증명서 체계 구축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아울러 전자증명서 사용이 활성화되면 통관 시간 및 경비가 절감돼 수입자의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

주요 협약 내용

1.     수산물 수출국과 양 기관의 전자증명서 교환 체계 구축 계획 공유

2.     위생 및 검역 증명서에 대한 양 기관의 수출국별 통합 서식 협의

3.     각 기관이 수산물 수출국 정부 기관과 교환하는 증명서 정보 공유 등

<국제신문>

 

 [경제]

이란 지원받는 후티는 미국과 동맹국을
‘이길 수 없는’ 전쟁으로 끌고 갈까

이란으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는 후티는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홍해를 지나는 국제선과 상선을 상대로 30여 차례 공격을 이어가고 있으며, 여전히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미국 국방부는 “홍해 지역과 국제 무역로의 안정과 안보를 보장하고자 위협을 무력화하거나 공격에 맞서기 위한 추가 조치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며 단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실 후티는 사우디아라비아가 거의 10년간 싸워왔다. 과연 미국은 이들을 상대로 승리를 거둘 수 있을까.

눈에 띄는 점은 사우디아라비아는 최근 홍해에서 벌어지는 문제에 대해 침묵하고 있으며, 현재 후티와 사우디 간 평화협상은 계속 진행 중이다.

전문가들은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예멘에 대한 새로운 전략이 후티 세력 약화를 그 목표로 하고 있지만, 후티의 주요 세력인 이란에 직접적으로 맞서거나 후티 자체를 궤멸하는 덴 훨씬 못 미친다고 본다.

제한된 범위에서 군사적 공격과 제재를 혼합한 미 행정부의 전략은 후티를 벌하는 동시에 더 광범위한 중동 분쟁으로 퍼질 가능성을 낮추기 위함으로 보인다.

미 국방부는 후티가 무기 발사를 준비하고 있을 때 파괴했다고 주장한다. 정보 당국은 후티 미사일 재고의 최소 30%가 파괴되거나 손상됐을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후티는 홍해 상에서 이스라엘, 미국, 영국과 관련 있다 의심되는 선박을 계속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BBC News>

 

美, 4번 연속 금리 동결
“금리인하, 6월 연기 가능성”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연방준비제도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5.25~5.50%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과 1월, 12월에 이어 4번째 동결이다.

연준은 “최근 지표에 따르면 경제 활동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고, 인플레이션은 둔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경제 전망을 불확실하고, 인플레이션 위험은 여전하다. 이를 바탕으로 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금리 동결은 이미 예견됐다.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3.4% 상승했고,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 등을 제외한 근원 CPI도 3.9% 올랐다. 연준이 눈여겨보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또한 전년 동월 대비 2.9% 상승해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을 낮췄다.

시장의 관심은 오롯이 금리 인하 시점에 쏠려있다. 지난해 12월 회의에서 연준은 올해 3차례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이라 시사했다. 당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충분히 내려가고 있다”며 “금리 인하를 논의했다”고 말해 3월 금리 인하 가능성을 키웠다.

그러나 이날 파월 의장은 “FOMC가 3월 회의 때 금리를 인하할 확신에 도달할 가능성은 낮다”며 “인플레이션이 목표 수준(2%)으로 지속 하락하고 있다는 분석이 있지만, 우리의 확신을 위해선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 하다”고 말을 바꿨다.

<데일리인>

 

바이든, 삼성전자 등 반도체 보조금 곧 발표
대선 역전 노려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를 비롯해 미국에 투자하는 반도체 기업에 수십억 달러에 대한 보조금 지급 계획을 향후 몇 주 이내에 발표할 것이다. 오는 3월 7일로 예정된 조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연설에 앞서 보조금 지급 대상 기업과 액수 등이 공개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에 보조금 지급 대상 업체들은 인텔, TSMC, 삼성전자, 마이크론테크놀로지, 텍사스인스트루먼트, 글로벌파운더리 등이라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텍사스 댈러스 인근에서 173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반도체 위탁생산 공장을 짓고 있으나 공장 건설 비용이 애초 예상보다 무려 80억 달러가 늘어나 25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보도했었다.

미국은 반도체 산업에 520억 달러를 직접 지원하고, 세제 혜택을 통해 모두 2,800억 달러를 지원하는 내용의 칩스 법을 개정했다. 초당적으로 미 의회를 통과한 이 법에 따르면 약 390억 달러가 미국 내에서 반도체 생산 시설을 신설, 확장, 현대화하는 기업에 제공된다.

나머지 110억 달러는 반도체 연구, 개발 지원비로 사용된다. 방위 산업 관련 반도체업체에는 20억 달러가 지원된다. 다만 이 지원금은 지사주 매입 또는 외국 투자에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반도체 기업에 대한 세액 공제 혜택도 이 법에 명문화돼 있다. 반도체 생산을 위한 투자에 대해서는 세액에서 25%를 빼주기로 했다.

<글로벌이코노믹>

 

미 반도체협회 “한국 업체도 중국에
첨단반도체 장비 못 팔게 해야”

미국반도체산업협회가 자국 업체들만 중국에 대한 반도체 제조 장비 수출통제를 적용 받는 것은 부당하다며 한국 등 외국 기업들도 동참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견서를 미국 정부에 제출했다.

이들은 2022년 10월에 발효한 대중 첨단반도체 제조 장비 수출통제를 외국 업체들도 따르도록 동맹국 정부들에 요구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미국 상무부는 이 분야 수출통제 잠정 확정안에 대한 업계 의견 수렴 과정에서 의견서를 접수했다.

수출통제로 미국 업체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반도체 개발과 제조를 위한 장비를 중국에 판매할 수 없지만 “일본, 한국, 대만, 이스라엘, 네덜란드의 외국 경쟁자들은 이에 구속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 업체들만 수출통제를 적용받으면 중국 반도체 산업 견제 효과가 떨어지고 외국 업체들만 이득을 본다면서, 의회도 이미 이 문제를 지적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외국 업체들은 대중 반도체 장비 수출통제에 동참하지 않는 것처럼 주장했지만, 반도체 제조 장비 강국인 일본과 네덜란드 업체들은 미국의 강한 요청에 의해 이미 상당 부분 동참하고 있다. 한국은 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 분야가 발달하지 않았다. 그런데도 외국 업체들의 동참을 주장하는 것은 미국 업체에 견줘 상대적 이익을 보는 것을 차단하고 수출통제 강화에도 대비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

 

테슬라, 중국 CATL 장비로 네바다에 배터리 공장 설립 계획

테슬라가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 CATL 장비를 사들여 네바다주에 소규모 배터리 생산 공장을 세울 계획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테슬라는 CATL로부터 유휴 장비를 구입, 네바다주 스파크시에 소규모 공장을 세울 예정이며 테슬라가 공장을 전면 관리하고, 비용을 100% 부담하며 CATL 측은 장비 설치를 돕는 것 외에 관여하지 않을 예정이다.

공장에서는 대용량 전기에너지 저장장치인 메가 팩 배터리를 생산하게 된다.

이런 움직임은 미국이 그동안 등한시해왔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급망을 미국 역내에 구축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소식통은 밝혔다.미국 의회와 바이든 행정부는 배터리 생산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미국 업체들이 중국과 기술 협력을 하는 것에 대해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테슬라가 이번에 CATL의 장비를 사들여 공장을 세우는 것은 CATL의 참여를 최소화하는 것이어서 중국 기업 의존에 대한 비판을 피할 수 있을 전망이다.

테슬라는 이외에 캘리포니아주 래스롭에 있는 기존 배터리 공장의 생산 능력도 올해 두 배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中 진출 美 기업, 중국 경영 환경
긍정 시각 늘어 "투자는 아직",
향후 2년간 중국 내 수익 잠재력 낙관 비율 33%→40%

중국에 진출해 있는 미국 기업 가운데 중국의 단기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이들 중 상당수는 여전히 중국에 대한 투자는 보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주재 미국 상공회의소(암참)는 보고서를 통해 설문조사에 응한 회원사의 40%가 향후 2년간 중국 내 수익 잠재력에 대해 낙관적이라고 답했다. 지난해 조사에서는 33%가 이같이 답했다. 또 44%는 시장 성장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역시 지난해 조사보다 소폭 늘어난 것이다.

하지만 회원사 가운데 43%는 올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 없다고 답했으며 5%는 오히려 투자를 줄일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기업이 이처럼 향후 비즈니스 환경에 대해 낙관적인 시각을 나타낸 것은 중국 시장에 대한 암울한 전망과 경기 회복세 둔화 상황과는 뚜렷한 대조를 보이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전날, 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49.2를 기록, 4개월 연속 경기수축 국면이 지속됐다고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이에 따라 부동산 침체와 수요부진, 지속적인 디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하락) 압력에 대응해 경기 활성화를 위한 재정정책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그럼에도 이처럼 긍정적인 설문 결과가 나온 것은 지난해 1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 조사가 이뤄졌기 때문일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실제로 응답 기업의 19%는 향후 2년간 양국 관계에 대해서도 낙관적이라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조사의 8%에서 늘어난 것이다.

하지만 미국의 중국에 대한 첨단기술 수출 통제와 관련, 첨단 기술 및 연구 관련 기업의 16%는 제조 시설을 이전하거나 공급원을 해외로 바꾸기 시작했으며 또 다른 16%는 시설 이전 등을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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