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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플랫폼의 부상]
코로나 감염 우려로 대규모 집단 행사를 기피하고 국가 간 및 국가 내 이동이 한때 제한됨에 따라 국내외 전시회와 상담회가 취소·연기되었습니다. 각 업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화상 상담회 등에 참여하며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트렌드이자 대응책에 따라 화상 회의 앱 ‘줌(ZOOM)’은 높은 편의성 및 접근성을 강점으로 스카이프(Skype)를 제치고 2021년 사용자 수 및 다운로드 수 1위(안드로이드 기준)를 차지하였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가 급증하였는데 ‘19.12월 기준 1천만 명에 불과했다면 ’20.4월 3억 명으로 증가하여 엄청난 실적을 자랑하였는데요.
그러나 물론 비즈니스 면에서 화상 미팅은 신뢰 구축의 한계가 분명히 있지만 시간적·물리적 제약이 크지 않은 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대면 해외 마케팅 확산이 강조되었고 온라인 브로슈어, 과거 상담 이력, 계약서 작성 등 플랫폼 구축이 중요해졌는데요.
미국기업을 포함한 전 세계 글로벌기업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온라인 플랫폼 입점, 온라인 마케팅 등 시각적 유인책을 모색함에 따라 전 세계는 가시성, 편리함 그리고 자동화를 위한 플랫폼 경쟁 시대에 도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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